본문 바로가기

학생활동

동아리

동아리

제주대학교 간호학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글자크게 글자작게 프린트
엔젤인널스

<엔젤인널스 Angel in Nurse>

2006년 10월 창단된 동아리로 호스피스 환자가 편안한 임종을 맞도록 위안과 안락을 베풀며 신체적 간호를 제공함으로써 예비 간호인으로서의 직업의식과 봉사의식을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발마사지 교육,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교육 등을 이수하고, 매주 토요일 성이시돌 복지의원과 제주대학교병원 호스피스 병동에서 학생으로서 제공할 수 있는 기본적인 간호를 제공하며, 환자들의 말벗이 되어주며 정서적 간호를 제공하고 있다. 2011년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와 삼성생명이 지원하는 라이프가드 봉사단으로 선정되었고, 2012년 ‘제주대학교 지역사회봉사단 프로그램’에 선정, 제주지역암센터 서포터즈로 감사패를 수여받았다.

Mountain

<O.M.S Ollegil, Mountain, Sea>

O.M.S는 ‘Ollegil, Mountain, Sea’의 약어로 2012년도에 신설되었다. 동아리 이름에 걸맞게 간호대학 학생들과 제주도 올레길, 해안도로 등의 명소를 찾아다니며 경치를 즐기고 선후배 간에 친목을 다지는 동아리이다. 방학기간을 제외한 매 달 마지막 주 토요일에 모임을 가지며, 특정 목적을 갖고 활동하는 다른 동아리와는 달리 ‘여유를 가지고 즐기자’라는 생각으로 대학생활 동안 추억을 쌓는 시간을 갖는다. 매번 다양한 곳을 학생들과 의견을 나누어 활동지로 선정하고 있다.

동행

<동행 Accompanied by>

2012년 신설된 동행은 봉사 활동을 통하여 대상자와 봉사자가 함께 기쁨과 행복을 느끼고 마음의 치유를 얻자는 취지로 설립된 간호대학 내 소규모 봉사동아리이다. 격주 토요일마다 정신요양원에서 사회 복귀를 위한 재활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환우 분들과 함께 문학 프로그램 진행 봉사활동을 하고 있으며, 남을 도움으로써 스스로도 기쁨과 행복을 느끼고 마음의 치유가 된다는 소중한 경험을 하고 있다. 간호대학 동아리인 만큼 학업과 봉사활동의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활동하고 있으며, 소규모인 만큼 회원 간의 친목활동에도 비중을 두고 있다.

Intensive

<I.C.you. Intensive. Care. you>

I.C.You (Intensive.Care.You)는 간호대학과 의학전문대학원 학생으로 구성된 연합 그룹사운드로, 시대와 공간을 초월한 명곡을 재구성하여 독자적인 색깔의 음악을 추구하며, 구성원간의 친목을 도모하는 목적의 동아리이다. 음악을 통해서 ‘여러분(you)’을 ‘강력히(intensive)’ ‘보살피고(care)’ 싶은 소망을 가지고 있으며, 바쁜 간호대학 학사 과정 속에서도 매년 새내기 배움터 축하공연, 간호대학이나 의학전문대학원 축제 공연, 정기공연, 졸업공연, MT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정신연구회

<정신연구회 Psychiatric. Studen, Nurse>

P.S.N.은 ‘Psychiatric Student Nurse’의 약어로 영화를 정신간호학적 · 심리학적으로 해석하고 자신의 의견과 경험을 공유하는 동아리이다. 한 달에 한 번씩 모여 영화 한 편을 추천하고 그 영화를 본 후, 자신의 감상이나 인상 깊었던 부분 등에 대해서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진다. 매달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하여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 또한, 단순히 영화의 서사만 보는 것이 아니라 각자의 생각과 경험, 자신만의 해석을 나누는 시간을 통해 영화를 더 깊고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정신간호학의 폭넓은 이해를 돕고, 정신치료의 한 방법인 영화치료를 접해보는 기회를 얻고 있다.

drinking

<G,OOD goal, out of drinking>

제주대학교 간호학과 절주동아리 GOOD(Goal, Out of Drinking)는 동아리 이름과 걸맞게 술로부터 탈출하자는 목표를 가지고 2013년부터 활동을 시작하였다. 술에 취해 몸과 마음을 빼앗기지 않겠다는 뜻을 담고 있으며, 간호대학을 기반으로 제주대학교 전체 학생들의 건전한 음주문화 정착을 위하여 매달 교내캠페인을 통한 절주 홍보활동, 제주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및 제주보건소와 연계하여 교외 캠페인을 통해 제주도 전체의 건전 음주문화를 확산시키는 활동을 하고 있다. 적절한 음주를 통해 기분 좋고 즐거운 술자리를 만들고 건강한 몸과 마음을 형성하여 술에게 지배되지 않는 학생들의 모습을 꿈꾸고 실천하는 동아리이다.

청춘리스트

<청춘리스트>

청춘리스트는 ‘청춘 + 버킷리스트’를 의미한다. 평소 꿈꿔왔지만 혼자이기에 망설였던 일들, 대학교에 입학 후 꼭 해보고 싶었던 소망들을 동아리 회원들과 함께 이루어 나가는 동아리이다. 크게 ‘젊음과 어림’, ‘추억과 기억’, ‘용기와 객기’ 3가지의 가치를 가지고 회원들의 버킷리스트를 해보면서 자신이 정말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고 삶의 방향성과 구체성을 제시하며 구체적인 꿈에 도전하면서 대학생활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불주사

<불주사>

불주사는 기존 비공식적 간호대학 남학우들의 모임을 공식화하여 2018년도에 창립한 동아리이다. 주목적으로는 간호 건아들의 기본적인 단합력과 자부심을 함양하고, 선·후배, 동기간의 활발한 교류를 하는데 있다. 상·하반기 정기 총회를 통해 재학생뿐만 아니라 졸업생들이 모여 간호 직업에 대해 토론하고, 축구와 같은 체육활동, e-sports 대회(1, 2회 BLS League), 불주사 캠프 등 활발한 활동들을 하고 있다. 신설 동아리인 만큼 간호 건아 모임의 구체적인 체계화를 신속히 진행하여 씩씩한 모습으로 활동하는 모습을 보일 계획이다.